샤토 정원에 드리운 빛과 그림자, 평범함을 못 견디는 성격이 만들어내는 불균질한 리듬. 정경호가 지나온 시간은 다음을 기약한다.
배우는 자신이 맡은 배역의 숫자만큼 다른 인물이 되는 직업이다. 관객은 실제 배우와 극 중 인물이 다르다는 전제를 알고 있으면서도 둘을 혼돈한다. 이 혼돈은 배우에게 특정 이미지를 덧입히고 배우는 그 이미지를 뛰어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배역으로 대중 앞에 선다. 대중의 머릿속에 처음으로 각인된 정경호는 <미안하다, 사랑한다>의 톱스타 최윤이었다. 이후로도 연예인 역할만 다섯 번을 맡았고, 최근 6~7년 동안 예민하고, 성질 더럽고, 안 먹고, 까칠한 인물을 연기했다. (그 스스로 정점을 연극 <엔젤스 인 아메리카>의 에이즈 환자 역 프라이어 월터로 꼽았다.) 위의 법칙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에게는 예민하고 까칠한 이미지가 생겼다. 하지만 이 이미지는 신기할 정도로 그에게 어떤 제약도 가하지 못했다. 까칠해도 속내는 깊은 ‘츤데레’가 됐고, 허약함은 어쩐지 지켜주고 싶은 ‘병약미’가 됐다. 그러니까 정경호는 자신의 배역을 타당한 인물로 창조해냈으며 도덕적으로 옳고 그름을 떠나 매력을 캐릭터의 맨 앞에 세웠다. 세상에는 ‘믿고 보는 배우’ 같은 거창한 타이틀도 있지만 정경호란 이름은 언젠가부터 선명한 흥미로움을 보장한다. 익숙하고도 늘 새로워서 종종 잊게 되지만 올해는 그가 데뷔한 지 20주년이다.
정경호는 런던에서 <보그> 촬영을 마치고 돌아와 <일타 스캔들> 후 다짐대로 근력 운동을 하고 인터뷰 장소로 들어오는 참이었다. 그레이 반팔 티셔츠에 쇼츠를 입어 구름 위라도 뛰어오를 듯 가벼운 모습이었다. 20주년이라는 숫자를 앞에 두고 처음 카메라 앞에 섰던 순간을 묻자 정경호는 ‘생생하다’는 표현으로 답변을 시작했다. “<일타 스캔들> 촬영에서 기억 안 나는 부분은 있어도 처음 카메라 앞에 섰을 때 모습은 기억나요. 공채 탤런트가 돼서 <알게 될 거야>라는 드라마에 들어갔을 때죠. <낭랑 18세>에서는 단역으로 나왔는데 한지혜 씨한테 발 차기로 맞은 장면이 진짜 생생합니다(웃음).” 그때의 정경호와 지금의 정경호는 같은 사람이기도, 다른 사람이기도 하다. “카메라 앞에 서는 자세는 많이 바뀌었죠. 멋모르고 나 잘난 맛에 했다면 지금은 유연해졌고 책임감 있게 하려 하죠. 조금 더 좋은 작품을 위해서, 조금 더 내가 맡은 인물에 다가서기 위해서요. 그때에 비해 얼굴도 많이 바뀐 거 같군요(웃음).”
정경호의 필모그래피에서 또 다른 흥미로운 지점은 한번 호흡을 맞춘 사람들과 계속 내놓는 작품이다. 이정효 감독과는 <무정도시> <라이프 온 마스> 두 편을 함께했다. “이정효 감독님하고는 밤새운 기억밖에 없어요(웃음). <라이프 온 마스> 때 며칠 밤을 새웠는지 세봤는데요. 정확하게 35일이었어요. ‘형,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면 안 될까?’ 하며 보냈던 시간이 모두 즐거운 추억이죠.” 정경호는 곰곰이 돌이켜보더니 이정효, 신원호, 유제원 감독에게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스타일이 약간 비슷해요. 배우들을 그냥 풀어놓으시거든요. 현장에서 큰 디렉션을 하는 게 아니라 ‘너 하고 싶은 대로 해’ 스타일인데 그런 부분이 저랑 잘 맞았어요.” 그의 커리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또 한 명의 사나이는 배우 박성웅이다. <라이프 온 마스> <악마가 너의 이름을 부를 때> <대무가>까지 내리 세 작품 포스터에 둘은 얼굴을 맞대고 있다. “너무 신기하고 웃겨요. 3년 넘게 같은 사람이랑 옷만 갈아입고 연기를 한 거잖아요. 너무 고마운 형이고 사랑하는 형이고 존경하는 선배예요. <라이프 온 마스>를 같이하다가 ‘<악마가 너의 이름을 부를 때> 대본에 악마가 있는데 형밖에 안 떠오른다?’ 했더니 ‘그래, 하자’ 했고, <악마가 너의 이름을 부를 때> 찍는 중 성웅이 형이 <대무가> 대본을 보다가 ‘악역이 한 명 있는데 되게 까리해야 해’ 하길래 ‘내가 할게!’ 이렇게 됐고요(웃음).” 대척점에 있는 듯 보이지만 은근히 조화를 이루는 두 콤비는 정체된 시리즈물에서 신선한 관계성을 이뤘다.
배우이되 스타에는 관심이 없어 보이는 정경호의 SNS 아이디는 아이러니하게도 ‘정스타’다. 고등학교 때 친구들이 스타 되라고 지어준 별명이다. 정말 스타 되기에 골몰했다면 사용하지 않았을 아이디. 스타의 정의를 묻는 질문에 “스타는 잘 모르겠지만 하나는 확실해요. 사랑받은 만큼 책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답하는 정경호에게 마지막으로 데뷔 20주년을 맞아 ‘정경호 영화제’를 연다고 가정하고 개막작과 폐막작을 꼽아달라 청했다. “개막작은 <미안하다, 사랑한다>여야죠. 폐막작은 최근작인 <보스>? 아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이 좋을 거 같아요. 시즌 1·2가 있으니까 다 볼 때까지 집에 안 가는 걸로(웃음).” 집에 가기 싫다는 사인으로 작품에 애정을 드러내는 배우를 재차 사랑하지 않을 재간이 있을까. 어떤 결말을 맞이해도 부활하는 주인공처럼 정경호의 작품 세계는 20년 후에도, 40년 후에도 ‘To Be Continued’로 이어질 것이다. (V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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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guekorea